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정신질환

섭식장애 #1 거식증과 폭식증이란? 주요 증상과 진단 기준

석십 장애란?

섭식 장애는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음식 섭취에 장애가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소위 거식증이라고 말하는 신경성 식욕부진증과 신경성 폭식증 그리고 폭식증이 있습니다.

출처. 미리캔버스

 

1. 신경성 식욕부진증(=거식증)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마르기 위해 강박적으로 애쓰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일종의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로, 먹는 것을 제한하는 섭식 장애입니다.
전체 환자의 90% 이상은 젊은 여성이지만,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 환자들은 강한 식욕 또는 음식에 대한 갈망을 가지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이를 억제합니다.

주요 증상

- 마름에 대한 욕구 / 체중감소
- 체중 증가에 대한 강한 공포
- 왜곡된 신체 지각 및 다른 인지적 혼란 : 자신의 신체를 과장하는 경향
- 음식과 체중에 관한 부적절한 집착
- 음식을 다루는 기이한 행동 (ex. 이상한 방식으로 음식을 섞고 요리책과 요리법을 연구하는 등)

진단 기준(DSM-5)

A. 필요한 양보다 음식물 섭취를 지나치게 제한하여 연령, 성별, 발달 과정에 비해 현저히 저체중을 유발한다.
B. 저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증가하는 것에 극심한 두려움을 보인다.
C. 신체를 왜곡하여 지각하고, 체중과 체형이 자기 평가에 지나친 영향을 미치며, 체중 미달의 심각함 인식의 결여와 지속적인 부정함이 있다.

신경성 식욕부진으로 진단한 후 다음과 같이 제한형과 폭식/하제 사용형으로 유형을 세분화한다.
(1) 제한형 : 음식 섭취를 제한함으로 체중 감소.
(2) 폭식/하제 사용형 : 음식 섭취 후 토하고 설사제나 이뇨제를 남용함으로써 체중 감소.

의학적 문제

- 무월경(월경주기의 부재)
- 신체적 문제 : 낮아진 체온, 낮은 혈압, 전신 부종, 골밀도 감소, 느린 심박 등
- 신진대사 불균형 및 전해질 불균형 -> 심장부전 혹은 순환 허탈을 야기해 사망 가능성
- 부족한 영양 : 피부 거침·건조·갈라짐, 손톱 깨짐, 손과 발의 냉기·푸름 등 야기
- 탈모

출처. 미리캔버스

 

2. 신경성 폭식증(=폭식-하제사용증후군)

신경성 폭식증을 가진 사람들은 통제 불가능한 폭식 행동을 반복적으로 합니다. 폭식은 단시간(2시간) 동안 일어나며, 이 시간 동안 일반인들이 먹을 수 있는 양보다 명백히 많은 양을 먹습니다.
신경성 폭식증 환자들은 강제적 구토, 설사제·이뇨제·관장약의 남용, 과도한 운동 같은 부적절한 보상행동들을 반복적으로 합니다.

주요 증상-폭식, 보상행동

①. 폭식

신경성 폭식증 환자들은 한 주에 1번~30번까지 폭식을 하며 대부분의 폭식은 은밀히 행해집니다. 아주 빠른 시간 안에 엄청난 양의 음식을 거의 씹지 않고 먹으며 아이스크림, 도넛 등 고칼로리 음식이 주를 이룹니다.
폭식에 앞서 보통 극도의 긴장감이 나타나며 짜증이 나고 현실감이 없어지며 금지된 음식을 탐하는 자신의 욕구에 무기력함을 느낍니다. 폭식은 견딜 수 없는 긴장을 완화시켜 줬다는 점에서 쾌락으로 경험되지만 폭식 후에는 몸무게가 불지도 모른다는 그리고 발각된다는 모른다는 두려움과 함께 극도의 자책, 수치, 죄책, 우울감이 뒤따릅니다.

②. 보상행동

폭식 후 신경성 폭식증 환자들은 폭식의 효과를 보상하거나 없애려고 합니다. 강제적 구토, 설사제·이뇨제·관장약의 남용, 과도한 운동 같은 부적절한 보상행동이 있습니다.
구토와 다른 보상행동들은 포만으로 인한 불쾌감, 불안, 자기 혐오감을 잠시 완화시킬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토가 더 많은 폭식을 허용하고 폭식이 다시 더 많은 구토를 요구하는 악순환 고리를 형성하게됩니다. 이러한 순환은 신경성 폭식증 환자들이 무기력감과 자기 혐오를 느끼게 만듭니다.

진단 기준(DSM-5)

A. 반복적인 폭식행동을 한다.
B. 체중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반복적이고 부적절한 보상행동을 한다.(자기 유발 구토, 설사제·이뇨제·관장약 오용 등)
C. 폭식행동과 부적절한 보상행동 모두 3개월 동안 주 1회 이상 발생해야 한다.
D. 체중중과 체형이 자기평가에 지나치게 영향 받는다.

의학적 문제

- 기분의 빈번한 변화 : 충동성, 우울, 불안, 공허, 고독감 등
- 구토로 인한 치아 손상
- 칼륨 결핍
- 알코올 및 약물 중독의 위험성 높음
- 불규칙적인 월경

출처. 미리 캔버스

3. 폭식증

폭식증을 보이는 이들은 반복적으로 통제감을 상실한 채 폭식하며 은밀히 행해지고 심한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점에서 신경성 폭식증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체형과 체중에 집착이 없고 폭식 후 구토 등 보상행동이 없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주요 증상

- 충동적으로 폭식하며 조절력을 상실
- 수치심으로 은밀한 섭취
- 비만이며 다이어트 중인 경우가 많음
- 체형에 불만족하지만 신체상의 왜곡 없음

진단 기준(DMS-5)

A. 반복적으로 폭식한다.
B. 폭식은 다음 중 3가지 이상과 관련되어야 한다.
· 빠른 속도로 먹음
· 배가 고프지 않는데도 많은 양을 먹음
· 불쾌할 정도로 배가 부를 때까지 먹음
· 창피하여 혼자 먹음
· 폭시 후 자기혐오감, 우울감, 심한 자책감을 느낌
C. 폭식과 관련한 심각한 고통이 있다.
D. 폭식은 3개월 동안 주 1회 이상 나타난다.
E. 부적절한 보상 행동이 나타나지 않는다.

 





참고
Ronald J. Comer 이상심리학 제7판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아산병원 질병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