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정신질환

망상장애-피해망상의 증상과 치료방법, 예후

피해망상이란?

피해망상은 타인의 의도나 행동을 과도하고 비합리적으로 의심하거나 불신하는 사고 과정을 말합니다. 피해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조현병(정신분열병), 양극성 장애(조울증), 우울 장애, 망상 장애, 치매와 같은 다양한 정신 장애의 증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나 불안을 경험할 경우 특정한 정신 장애가 없는 상태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해망상 증상

다음과 같은 사고를 보입니다.

 

  • 나는 미행이나 스토킹 당한다.
  • 누군가가 나를 해치거나 죽이려고 한다.
  • 나의 행동이나 사고(생각)를 감시당한다.
  • 나는 어떠한 음모의 희생자다.
  • 나는 거짓 비난을 받았다.
  • 나는 누군가의 위협을 받고 있다.
  • 누군가 나를 모함한다.
  • 어떤 특수 기계로 인해 나의 능력이 감소당했다.
  • 내 몸에 어떤 장치가 심어져 있다.

 

치료방법

  • 약물치료 : 항정신병 약물은 피해망상을 포함한 망상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처방됩니다. 약물 치료는 뇌에서 도파민의 영향을 차단하여 망상의 강도와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심리치료 : 심리치료는 피해망상을 가진 개인의 대처 능력을 개발하고 증상을 관리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망상장애의 부정적인 사고 패턴과 행동을 바꿀 수 있는 인지 행동 치료(CB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입원치료 : 피해망상이 심하여 자·타해 위험이 있는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 집단치료 : 다양한 집단치료는 증상 관리와 대처 전략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예후

피해망상에 대한 예후는 근본적인 원인과 개별적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피해망상이 조현병(정신분열병), 조울증(양극성 장애)과) 같은 정신 장애의 증상일 경우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면, 스트레스나 외상 또는 약물 남용에 의해 발생된 경우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면 더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피해망상에 대한 증상이나 기타 정신적인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관리하여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