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정신질환

우울증이란? 우울증의 증상과 우울 진단 척도, 자가진단 테스트(CES-D)

출처. 미리캔버스

우울증이란?

우울이란 현저한 슬픔, 에너지 부족, 낮은 자기 가치감, 죄책감 또는 관련 증상이 특징인 침체되고 슬픈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우울로만 고통받는 우울증은 단극성 우울증이라고 말하며 우울장애군에 포함됩니다. 우울장애는 지속적으로 심각한 심리적 고통을 야기하며 이러한 고통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강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증상은 무엇인가

우울증의 양상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슬픔과는 다른 많은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정서적·동기적·행동적·인지적·신체적 기능 영역에 걸쳐있습니다.

 

정서 증상

대부분의 우울한 사람들은 슬픔과 낙담을 느끼며 스스로를  '비참한, 공허한, 굴욕적인'이라고 표현합니다. 어떤 것에서도 즐거움을 얻지 못하며 쾌감상실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불안, 분노, 안절부절못함을 경험합니다.

 

동기 증상

우울한 사람들은 일상활동을 하려는 욕구를 잃으며 주도성, 자발성이 부족해집니다. 많은 사람들은 삶에 의욕과 희망을 잃으며 자살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심한  우울증을 겪는 사람 중 6~15%는 자살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행동 증상

우울한 사람들은 덜 활동적이고 덜 생산적입니다. 혼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오랫동안 침대에 누워 있기도 합니다. 움직임이나 말이 느려지기도 합니다. 

 

인지 증상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에 대하여 극단적으로 부정적인 관점을 갖습니다. 자신이 부적절하며 바랍직하지 않고 열등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불운한 사건에 대해 스스로를 비난하며 심지어 자신과 관계 없는 일에 대해서도 자신을 비난합니다. 반면 긍정적인 성취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우울증의 다른 인지 증상은 비관주의입니다. 우울한 사람은 항상 어떤 것도 나아지지 않으며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며 무기력함을 느끼며 이러한 무력감과 무망감으로 인해 자살사고에 취약합니다.

 

신체 증상

우울한 사람들은 두통, 소화불량, 변비, 현기증, 일반적인 통증과 같은 신체적 질병을 갖으며 식욕과 수면장애가 가장 흔합니다. 우울한 사람은 과거에 비해 덜 먹고 덜 자도 피곤함을 적게 느낍니다. 

 

 

우울증 척도, 자가진단 테스트 

CES-D(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Depression Scale)

 

- 최근 일주일을 기준으로 선택해주세요.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마시고 솔직하게 응답하시기 바랍니다

 

문항 나는 지난 일주일동안 극히
드물었다
1~2
있었다
3~4
있었다
5~6
있었다.
1 평상시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귀찮게 느껴졌다.
2 입맛도 없고, 먹고 싶지도 않았다.
3 가족이나 친구가 도와줘도 울적한 기분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4 다른 사람들만큼 능력이 있다고 느꼈다.
5 어떤 일을 하든 집중하기 힘들었다.
6 우울했다.
7 하는 일마다 힘들게 느껴졌다.
8 미래에 대하여 희망적으로 느꼈다.
9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 두려웠다,
11 잠을 설쳤다.
12 비교적 잘 지냈다.
13 평소보다 말수가 줄었다.
14 세상에 홀로 있는 것처럼 외로웠다.
15 사람들이 나를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16 큰 불만 없이 생활했다.
17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18 슬픔을 느꼈다.
19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20 도무지 뭘 시작할 기운이 안 났다.

 


-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에 해당하는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가점수 분류 설명
0~15 정상 유의한 수준의 우울감 시사되지 않습니다.
16~20 경미한 우울증 다소 경미한 우울감 있으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아닙니다.
다만 이러한 기분상태가 지속되고 악화될 경우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1~24 중한 우울증 우울증이 의심됩니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우울감은 개인의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가까운 전문기관을 방문하시어 보다 상세한 평가와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5~60 심각한 우울증 심각한 우울증이 시사됩니다. 전문기관의 치료적 개입과 평가가 요구됩니다.

 

 

참고 문헌

Ronald J. Comer 이상심리학 제7판